생각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책을 만드는 것은 자기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천진난만하게 뛰어노는 아이들도 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민하게 됩니다. 무엇을 만들까, 어떤 내용을 담을까 생각하는 과정이야 말로 어린이들의 생각하는 힘이 커지는 시간입니다.

표현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실제 자신이 구상한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능력은 키워주지 않으면 형성되기 힘듭니다. 생각이 깊은 아이라고 해도, 표현능력을 키워주지 않으면 곧 평범한 아이가 되고 맙니다. 책만드는버스 프로그램은 다양한 표현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조직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어린이들은 종이 만들기, 자르기, 접기, 풀칠하기, 다듬기 등등 책을 만드는 과정 속에서 손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들을 만지고 조정하게 됨으로써 시각.청각.촉각적 자극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공감각적인 자극은 어린이들의 두뇌계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책을 만드는 과정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과정입니다. 책만드는버스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책을 만드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과정을 면밀하게 스스로 통제하고, 완성하여 스스로 해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성취욕구는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데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발표하는 힘을 키워줍니다
다른 친구들 앞에서 자신이 만든 책의 기획, 구성, 내용 등을 발표해 봄으로써 자신감과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은 나와 어떻게 다르게 만들었는지를 스스로 분석하고 느끼게 함으로써 생각하는 힘이 커지게 됩니다.

관계 맺는 힘을 키워줍니다
관계를 맺기 싫어하는 아이는 다른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기 쉽습니다. 책만드는버스 프로그램은 책을 만드는 과정 속에 아이들에게 다양한 역할을 부과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을 수행하여, 다른 친구들과 서로간에 도움을 줄 수 있게 유도합니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고마움을 느끼는 관계 맺기 훈련을 통해 아이들의 인격형성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